네이처링

생태지평 X 네이처링

시민들이 시민모니터링에 관심을 갖게 하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던 중,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모니터링 아이디어가 제안되었습니다.

비슷한 시기 ‘네이처링’이라는 시민모니터링 서비스를 개발·운영하고 있는 예비사회적기업을 알게 되었고, 함께 협력방안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구글 임팩트 챌린지 우승을 통해 본격적으로 생태지평과 네이처링은 해양보호구역 시민모니터링 표준화 방안을 기반으로 한 갯벌 시민모니터링 플랫폼인 ‘갯벌키퍼스’를 개발하였으며, 갯벌 생태계 보전을 위한 시민모니터링 체계 표준화와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있습니다.

(사)현장과 이론이 만나는 연구소 생태지평 Where the Field and Theory Meet Eco-Horizon Institute

2006년 4월 26일 창립하여 생태적 자율성·책임성·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고 평화와 나눔의 이상이 실현되는 생태사회 건설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자연과 사회 연구, 남·북한 환경보전 방안 수립 및 교류, 지구 환경보전을 위한 국제적 연대 등을 진행하며, 각 부문에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1997년부터 새만금 갯벌 보전 운동과 환경변화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시민들에게 새만금 갯벌의 중요성을 알리고, 대규모 간척사업으로 파괴되어가는 해양생태계와 주민생활변화에 대한 연구조사를 오랫동안 진행해왔습니다. 현재는 ‘현장과 이론이 만나는 연구소 생태지평’이라는 이름처럼 현장의 풍부한 경험과 이론적 토대를 결합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통해 활발한 정책제안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분야별‧지역별로 다양한 이해관계자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어 활발한 정보교류 및 다양한 공동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www.ecoin.or.kr

네이처링(주) NATURING Inc.

네이처링주식회사는 자연생태교육과 시민과학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온오프라인으로 지원하는 예비사회적기업입니다.
생태 전문 지식 보유, 자연조사 및 자연활동 지도 경력, 관련 콘텐츠 생산 경험과 오랜 관심을 바탕으로, 기획, 소프트웨어 개발, 마케팅, 콘텐츠 분야 등에서 십 수 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구성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성을 살려 네트워크 서비스 ‘네이처링’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처링주식회사는 더 많은 사람들이 네이처링을 통해 자연에 가까워지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일에 큰 가치를 두며, 구성원들 역시 그 삶의 방식으로 함께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www.naturing.net

갯벌키퍼스를 앱으로 만나보세요